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BTS부터 샤이니까지...어린이돌 뮤직비디오에 오마주된 뮤지컬들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19:28

    애기돌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뮤지컬 글의 김효정과 공연 칼럼니스트, 최근 케이팝 열풍이 그 어느 때보다 거세다. 빌보드 차트에서 한국 아이돌의 소식을 접하는 일이 더는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됐다. 세계 소음악 시장의 비주류에서 메인스트림으로 도약하기 위해 그동안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이 있었다. "보아가 하나봉 시장을 개척하고, 대장금이 중동에서 인기를 끌었을 때도 한류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열망을 일으키면서 요즘처럼 유럽, 남미, 미주를 포함한 세계 대중이 열광할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2개세기 들어 역사의 바퀴가 아시아를 향해서 다시 달려올 것이라고 한 말이 하나 9년이 지난 제 하나 새로 느꼈던 순간이었다 ​ 한번 클릭에는 24시간 이내에 지구상 어디에나 도달하는 온라인을 통해서 세계 각국의 친구와 제가 좋아하는 가수, 배우, 드라마에 대한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대중문화는 국경과 장르를 초월해 거대한 포용성으로 더 큰 즐거움을 탐구시킨다. 그래서인지 요즘 대중문화는 자신만의 정체성과 함께 주체적인 세계관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스타워즈 해리 포터 반지의 제왕 어벤져스 시리즈 등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문화 콘텐츠는 확고한 자신들의 세계관을 확립하고 있다. 주목받고 있는 케이팝의 히메들도 그렇다. 큰 자신들의 세계관을 만들고 그 안에서 새롭게 앨범 컨셉트를 선보인다. 소설, 영화, 회화, 신화 등 다양한 장르의 아이디어를 믹스매치하여 보다 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극적인 재미와 강렬한 캐릭터가 인상적인 뮤지컬도 차용되고 있다.


    뉴트로의 열풍은 스크린을 넘어 BTS에도 도달한 듯하다. 2016년 개봉한 영화<라라 랜드>의 감독·데이먼 쇼 젤은 진 켈리와 스탠리 도난의 뮤지컬 영화<사랑은 비를 타고(Singin'in the Rain)>(1952)를 매 1함께 보고 연구한 것으로 유명하다. 2019년 4월 121의 컴백을 알렸다 BTS의 신곡' 작은 것을 위한 시(Boy With Luv)(feat.Halsey)'노래 비디오 속에도 뮤지컬 영화<사랑은 비를 타고>의 오마주가 가득 도우이교 있다.<사랑은 비를 타고>는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옮겨온 시대를 배경으로 톱스타 배우 돈과 그 팬이자 신인 배우 캐시의 러브스토리를 그렸다. 영화사에서도 뮤지컬사에서도 중요한 고전으로 꼽히는 이 작품은 유성영화 초기시대 브로드웨이에서 할리우드로 옮겨온 뮤지컬이 영화로 자리 잡아 선보이는 볼거리와 재미가 가득하다.​ 레토우로한 극장과 세트장은 21세기 BTS의 노래 비디오에서도 그대로 재현된다. 진 켈리가 맡았던 주인공 돈의 영화가 상영된 메이저 스튜디오 극장은 BTS의 페르소날리티가 나쁘지 않게 극장으로 변신해 화려한 간판 브로드웨이 세트에서 울려 퍼진 돈의 노래는 BTS의 앨범 제목이 꽉 찬 세트 위에서 리더 RM의 랩으로 망한 영화를 뮤지컬로 다시 만들려고 노래하는 굿모닝 장면은 BTS 멤버들이 노란 소파에서 경쾌하고 발랄하게 뛰어드는 장면으로 바뀌었습니다. 또 발로 치는 피아노 길에서 랩을 하는 슈가의 장면은 침울한 김을 위로하기 위해 친한 나라의 코스모가 피아노를 연주하며 부르는 Makeem Laugh의 장면을 연상시킬 수 있다. 극중에서 그가 캐시를 집까지 바래다준 뒤 비가 내리는 가로등 사이로 싱잉 인 더 레인을 부르며 탭댄스를 추는 장면은 영화의 명장면으로 꼽힌다. 이 장면 또한 어떤 노래 비디오에서 제이홉과 멤버들의 군무에 오마주되었다.<사랑은 비를 맞으며>는 뮤지컬 영화이지만 실제로 영화를 위해서 만들어진 곡은 1곡 뿐입니다. 가장 유명한 곡'싱잉잉자레잉'도 한<할리우드 리뷰 오브 1929(The Hollywood Revue of 1929)>에서 사용된 서울 노래를 썼다. 그 밖에 등장하는 여러 곡들도 앞에 기성의 작은 노래들을 주크박스로 엮어 놓았는데요. BTS의 이번 작은 것을 위한 시 안무에서도 우아한 모습을 볼 수 있지만 팬들에게 바치는 연서 같은 이 노래의 안무는 그동안 사랑받아 온 기존 곡의 안무가 조화롭게 섞여 있어 팬들이 즐겨보는 재미도 쏠쏠하다고 한다. 만약 보도우빌 무대에서 할리우드의 스타가 된 주인공 돈 록우도우처럼 5년 전 2000석의 악스 홀 공연을 하던 BTS가 만명을 수용하는 웸블리 스타디움 공연을 앞둔 월드 스타 된 것도 오마주처럼 닮았다.



    <사랑은 비를 타고>이 뮤지컬 영화에서 시작, 하나 983년 웨스트 엔드에서 뮤지컬화되었습니다 면, 반대로 뮤지컬에서 센세이션을 1우 키코 그 후에 영화로 만들어진 작품도 있다. 바로 <록키 호러쇼>가 그것. 뮤지컬<록키 호러 쇼>은 하나 973년 영국의 매우 매우 작은 로열 코트 극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기존 뮤지컬과는 달리 딱딱하고 컬트적인 매력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이듬해 미국에 소개되면서 20세기 폭스 사에서 영화<록키 호러 픽쳐 쇼>에서 제작을 하고 뮤지컬을 연출한 화물 무속인이 메가폰을 잡았다. 그렇게 자신의 영화는 2주 만에 막을 내리고 크다고 하느님 큰 혹평을 받는다. 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행운으로 작용했고, 이후 B급 영화를 방송하는 심야상영관에서 컬트 문화에 신경 쓰는 관객의 적극적인 참여로 특별한 콘텐츠로 자리 잡아 오래 사랑받고 있다. "B급, 컬트, 키치, 그램룩 문화의 원조격이라 일컬어지는 이 작품은 이후 호주, 유럽, 캐더신다, 브라질, 멕시코, Japan, 싱가포르, 대힌민국 등 세계적으로 공연되어 최근까지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는 작품이 되었습니다"이런 <록키 호러쇼>의 영향을 받은 아티스트들도 당연히 많을 터. 그 중에서도 아이돌 샤이니 또한 자신들의 앨범에서 그 모습을 보여주었다. 20하나 5년에 발매된 4집의 이앨범과 콘셉트 커터는 꽤 자신의 그로테스크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앨범 표지의 폰트에서도 그대로<록키 호러 쇼>의 포스터의 강렬한 생각을 받을 수 있다. 또 타이틀곡 Married To The Music의 음악 비디오는 영화 로키호러 픽처쇼처럼 차를 타고 기괴한 성에 들어가는 장면과 비슷하며, 코가 떨어지거나 목이 잘려 자신이 떨어지거나 입이 떨어지는 모습은 극 중 등장하는 캐릭터의 모습과 거의 비슷해 관심을 끌고 있다. 실제로 멤버 키가 뮤지컬 '록키 호러쇼'를 여러 번 관람하며 팬임을 인증했습니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스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인간의 양면성을 표현한 작품으로 특히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조승우, 홍그와은호, 박은태 등 뮤지컬 스타들이 거친 이 뮤지컬은 20하나 9년 3월부터 민 우효크, 정 동석 등 새로운 캐스팅이 합류하면서 소울샤롯데시아타ー에서 공연되고 있다.언제 과인반전의 매력을 선사하는 아이돌에게도 딱이지만, <지킬&하이드>를 앨범 컨셉으로 삼은 이들이 있다. 빅스는 20하나 3년 미니 한집과 꼬마 한 앨범 이에 ' 지킬 앤 하이드'컨셉을 쥐고 활동했었습니다. 특히 Hyde의 노래 비디오는 거미 뱀 해골 등 파격적인 콘셉트로 검은색과 흰색을 살려 지킬 앤 하이드의 양면성을 잘 보여준다. 뮤지컬을 보는 듯한 안무가 주목을 받았고 독특한 콘셉트의 판타지 돌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다음 리패키지 앨범에서 하이드가 지킬로를 돌고 악에서 선으로 넘어가는 백머스킹 기법을 통해 안무와 가사의 내용을 이어간다.빅스는 뮤지컬과 인연이 많기로 유명하다. 빅스의 멤버 켄은 뮤지컬 광염소, 잭 더 리퍼, 아이언 마스크에 출연했으며 레오, 또 마타하리, 더 라스트 키스, 엘리자벳 등의 작품에 참여해 호평을 받았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